4단 분리 실험에 성공했다고 국방부가 발표했다.
동시에 한국의 달 궤도선은 한·미 양국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다.즉각 사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사실상 보유한 셈이다.
그렇게 하려면 우주에 대해 어떤 철학을 가져야 할까.달 궤도선 다누리호와 고체연료 로켓 실험 공개 뉴스를 보면서 우주개발은 조용히 진행하는 것이 지혜롭다는 다른 나라 경험을 새삼 깨닫게 된다.다누리호는 올해 동맹 70주년을 맞은 한·미 양국 우주 동맹과 우주 협력의 상징적인 실체다.
우주시대를 향유할 주인공인 젊은 MZ세대를 위해 기성세대는 더 탄탄한 우주 기술의 기반을 구축해줘야 한다.국산화에 일단 성공한 누리호는 연료 주입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액체연료 로켓이다.
또 하나 살펴봐야 할 것은 고체연료를 쓰는 로켓 발사 실험이다.
달 궤도선은 한·미의 첫 우주 협력 윈윈 사례다.이는 미국이 제안해 성공한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발사한 로켓은 고체연료를 쓰기 때문에 단추만 누르면 즉각 발사된다.사실 미국은 향후 달 기지 건설에 필요한 달의 남극 지방에 대한 자료를 더 확보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미사일 주권은 국제 정세와 지정학 등을 두루 고려해 조용히 내실 있게 행사하면 된다.달 궤도선은 한·미의 첫 우주 협력 윈윈 사례다.
Flink :
Link :
Copyright © Powered by | 퍼퓸 갤러리|파월 "미국, 소득 분배는 뒤처져" | sitemap
다시 돌아온 '지옥'탈중앙화 가상화폐거래소 차린 죽마고우 길게 보고 건전하게 가겠다BOC 총재 "저금리에 기업 투자 및 수출 늘어날 것"펜싱에서 떠올린 ‘로미오와 줄리엣’한·미·일 협력 강화하되 한·중 관계도 발전시켜야삼성화재 2분기 영업익 7,823억…전년 比 4.9% 증가어쨌든 반도체 수출은 좋았으니..멕시코 페소, 중앙은행 잉여 달러 회수 법안 연기에 강세13년만의 수영 3관왕 온다…김우민, 亞에 적수 없는 400m 출격신한證, 개인 고객 모두에게 퇴직연금 컨설팅 제공한다버핏 "경제 대전(大戰)이다"…의회에 소기업 부양 확대 촉구21세기에 사는 20세기 복권국회·정당·정책지구인이 달에 감사해야 하는 이유‘음악의 나무’ 생상스…맛없는 사과면 어때?2분기 상장사 실적 대해부美 11월 산업생산 0.4%↑…월가 예상 상회(상보)‘음악의 나무’ 생상스…맛없는 사과면 어때?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이지연)한·미·일 협력 강화하되 한·중 관계도 발전시켜야지구인이 달에 감사해야 하는 이유공태인 코인원 리서치센터장 가격은 가상화폐 가치 반영 못해[속보] 7월 취업자 17만명 증가…건설업 취업자 수 감소폭 역대 최대뮤지컬 배우 출신 골볼 국가대표 김희진 "KS 애국가 제창 영광"男 에페 단체전 동메달…'亞 최강' 한국 펜싱, 4연속 종합 우승신동인-김유로, 간발의 차로 사이클 매디슨 은메달죽음의 다리, 희망의 다리연합인포맥스 금융대상바이낸스, 가상화폐로 장애 어린이 후원 모금 나서21세기에 사는 20세기 복권